화. 3월 19th, 2024

요소수란,배기가스 저감장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기

요소수란 무엇인가?

디젤 차량은 공기를 압축시켜 고온으로 만든 다음 착화방식의 엔진 구동이 이루어 진다는 원리이며, 경유 차량은 가솔린에 비해 오염물질을 배출하게 되기 때문이고

오염물질을 배출하기는 하지만 완전연소가 되기 어려운 구조이며, 고온 고압인 디젤엔진 내에서 산소와 결합한 질소가 질소산화물을 생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질소산화물은 각종 폐 질환인 기관지염과 폐암, 천식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고 미세먼지라는 pm이기도 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악성가스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로6 기준에서는 scr(선택환원촉매)를 장착하여 디젤 차량들이 출시가 된 것이며 여기서 이용되는 것이 요소수가 되는 것이죠.

요소수란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장치에 이용되며, 질소산화물을 발생시키지 않고 질소와 수증기로 변환시키는 촉매제라 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는 따로 주입구가 있고 연료와 혼유되면 엔진에 문제를 발생 시 킬 수있습니다.

#요소수란 것은 scr장치에서 이용되는 촉매제이며, 요소32.5%와 탈이온수 67.5%로 구성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소수도 연료와 마찬가지로 주입구가 따로 있으며, 보충을 수시로 해 주어야 합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설계 되어 있답니다.

#요소수 필터 관리도 잘 하셔야 합니다. 필터가 막힐 경우 scr로 요소수의 정량이

들어가지 않으면 scr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1차 게이지 필터
1차필터 분해 보습.
제2차 필터

요소수 필터교환

https://youtu.be/EE56SwpTwV8

자동차 기능장 서비스 JINSUNG MOTORS